장사의 본질
파는 사람은 돈을 벌고 사는 사람은 돈을 씁니다. 우리는 물건을 파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물건을 파는 행위. 장사란 무엇일까요? 이 책은 장사의 본질을 알아야 돈을 벌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장사는 이게 다야. 좋은 물건을 좋은 가격에 많은 사람에게 알린다." -신사임당-
창업다마고치
저자는 홍익 대학교 게임 그래픽 학과를 졸업하고 게임업체에서 3D 모델러로 회사생활을 시작했습니다. EA코리아에서 근무 3년 차에 회사를 그만두고 유럽으로 배낭여행을 떠납니다. 75일간의 유럽여행에서 돌아온 그는 백수가 되었습니다.
백수인 그는 중학교 동창이자 지금은 90만 유튜버인 '신사임당' 에게서 연락을 받습니다.
"내가 너를 사업가로 키우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데 같이 할래?" - 신사임당 -
무일푼의 백수가 인터넷 쇼핑몰을 창업하고6개월 만에 500만 원 수익을 달성하는 꿈같은 스토리를 담은 '창업다마고찌' 프로젝트는 누적 조회 수 280만을 넘기는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고 유튜브에 '창업 콘텐츠' 붐을 일으키게 됩니다.
"난 더 이상 잃을 게 없어. '모든 것을 걸겠다!' 이 말입니다." - 창업다마고치 -
온라인 쇼핑몰 공략집
이 책은 '창업다마고치'인 저자가 신사임당에게 배운 가르침을 나름의 방법대로 실천하면서 터득한 경험과 노하우를 온라인 판매와 창업을 준비하는 초보자들을 위해 아낌없이 정리한 공략집입니다.
이 공략집에 담겨 있는 스마트스토어와 인터넷 쇼핑몰 사업으로 월 천만 원 수익을 얻기 위한 주요 공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검색 엔진 상위 노출
- 논리와 감성을 담은 상세 페이지 만들기
- 국내 위탁 업체 뚫는 노하우
- 중국에서 좋은 물건 수입하기
- 온라인 판매 시 고객 서비스 잘하기
- 아르바이트생 잘 뽑는 법
- SNS 광고 잘하기
- 유튜브로 수익 창출하기
창업다마고치 성장기
이 책의 목차는 무일푼으로 사업을 시작한 창업다마고치가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며 점차 매출 성장을 이루어내는 과정을 따라가는 형태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자본주의 먹이 사슬의 제일 밑바닥에서 시작한 저자가 월 매출 3,500 만원을 찍기까지의 배움과 실천방법 그리고 노하우를 그대로 따라가 볼 수 있습니다.
시작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옥션, G마켓 11번가 등 시장에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은 많지만 우리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첫 번째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판매 수수료가 저렴하다
- 검색 노출에 유리하다
- 상세 페이지 작성이 쉽다
- 초보자를 위한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상품을 판매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가 그 상품을 검색했을 때 내 제품이 상단에 노출되는 일입니다. 이를 '상위 노출'이라고 하는데 우리가 끝없이 싸워야 하는 영역입니다.
상위 노출에 있어서 구매량이 금메달,
구매 후기와 리뷰 수가 은메달,
검색 엔진 최적화 등의 활동이 동메달이야
- 신사임당 -
위탁판매를 시작하다
위탁판매는 재고를 보유하고 있지 않아도 공급처의 상품을 내 쇼핑몰에 올려서 판매할 수 있고 주문이 들어오면 그때그때 주문서만 작성해서 공급처에 넘기면 됩니다. 택배도 공급처에서 직접 보내기 때문에 고객에게 전달받은 송장번호를 입력해 주기만 하면 실제로 내가 할 일은 끝이 납니다.
중국에서 수입해서 팔기
중국 내수용 도매사이트 1688은 알리바바에서 운영하는 중국 내수용 도매 사이트입니다.중국 내수용 사이트이기 때문에 세계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이트에 비해 원가가 낮고 물건을 다량으로 수입할 경우에 협의를 통해 단가를 더 내릴 수 도 있습니다.
1688에 올라온 상품의 상세 페이지의 사진과 설명을 참고해서 국내에 잘 판매되고 있는 상품과 동일한 상품을 찾아서
가급적 국내에서도 구매평이 좋은 제품과 같은 것으로 상품을 소싱해야 합니다. 구매대행 사이트를 이용하면 누구든지 중국에서 물건을 수입하여 팔 수 있습니다.
아웃소싱으로 시스템 구축
부가가치가 높은 일만 스스로 하고 그 이외의 노동이 집약된 업무는 지출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르바이트생을 뽑아서 고용주가 되어야 합니다. 돈으로 시간과 노동력을 구입하고 그렇게 번 시간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투자해야 합니다.
유튜브로 성장하기
인터넷으로 물건을 많이 팔려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유입을 늘려야 합니다. 그리고 유입된 사람들이 실제로 물건을 구입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사람들에게 유익한 정보나 팁을 담고 있으면서도 자연스럽게 제품을 노출할 수 있는 콘텐츠를 유튜브에 올려야 합니다. 사람들은 이 콘텐츠를 광고나 홍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 좋은 제품을 소개받았다고 느끼죠.
유튜브 채널이 성장할수록 구독자가 늘어나면서 판매량도 함께 증가합니다.
누구나 도전할 수는 있다
온라인 판매 사업은 누구나 도전할 수 있지만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창업다마고치처럼 월 천만 원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위탁판매와 1688 배송대행을 이용해서 소자본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잘 팔릴만한 상품을 꾸준히 발굴해야 하고 상품 검색 유입을 만들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려선 안됩니다. 제품 상세 페이지에 감성을 담아야 하고 SNS 광고와 미디어 커머스도 이해해야 합니다.
결정적으로 우리는 누구처럼 10만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도 아니고 중학교 동창 중에 그런 친구도 없습니다.
책의 제목은 잘못되었다
이 책의 제목은 '지금 바로 돈 버는 기술'입니다. 게다가 '한 번 보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이라는 부제가 붙습니다. 저는 이 책을 '두 번' 읽었습니다. '두 번' 보아도 쉽게 따라 하기는 힘듭니다. 또한 이 책을 보고 따라 한다고 해도 '지금 바로' 돈을 벌 수 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합니다. '단군 이래 가장 돈 벌기 좋은 이 시대'에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한다고 이 책은 독려합니다. 돈을 버는 방법은 우리가 스스로 찾아야 합니다.
확실한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돈을 벌 수 없다는 것이죠. 두려워하지 말고 지금 당장 시작하라고 독려하는 책 창업다마고치의 '지금 바로 돈 버는 기술'을 읽었습니다.
'어제 뭐 했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스트 코로나 서바이벌 가이드, 김미경의 리부트를 읽었다 (1) | 2020.08.23 |
---|---|
[잠정 중단] 국민 외식비 지원 신청했다. 현대카드 금토일 외식가맹점 1만원 캐시백 이벤트 참여 (0) | 2020.08.16 |
메리츠자산운용 뒷광고? 존리 대표의 부자되기 습관을 읽었다 (0) | 2020.08.14 |
36억 건물주가 된 90만 유튜버 신사임당의 월 천만 원 버는 비법 '킵고잉'을 읽었다 (0) | 2020.08.08 |
배달의 민족 사장님이 쓰신 '책 잘 읽는 방법'을 읽었다 (0) | 2020.07.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