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경인 회계사의 부자 되는 돈 공부
공인 회계사로 시작하여 경제적 자유를 얻은 '진짜 부자' 사경인의 '진짜 부자 가짜 부자'를 읽었습니다. '진짜 부자'의 정의는 무엇이고 부자가 되고 싶다면 가져야 할 마음 가짐과 실천 방법 등을 저자의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한 깨달음을 소개해 주는 책입니다.
저자 사경인은 누구인가?
저자는 한양대학교 회계학과 대학원을 졸업하고 공인회계사를 취득하여 삼일회계법인에서 고소득 전문직으로 직장생활을 시작합니다. 회계법인을 그만둔 이후에는 개인 강사로 전업하여 자칭 '고소득의 정점' 을 찍게 된다고 합니다. 물 들어올 때 노 젓는다고 매달 100시간에 가까운 강의로 몸을 혹사시키던(떼돈을 벌던) 저자는 어느 날 시스템 수익의 중요함과 부자의 방정식을 께닫게 됩니다.
이미 진짜 부자가 되어버린 저자는 이제 '잠 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 수익을 늘려가는 일들을 소일거리로 삼아 '동네 백수 아빠' 코스프레를 하며 제주도에서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의 출판도 저자의 부자 되는 레시피를 팔아 시스템 소득을 올리는 재료라고 합니다. 2018년 12월부터 현재까지 구독자 수 약 4만 명의 유튜브 채널 '사경인 TV'를 운영하고 계십니다.
자산 - 부채 = 순자산(자본)
진정한 부자가 되려면 자신의 자산에서 부채를 뺀 순자산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또한 진짜 자산과 가짜 자산을 구별하는 법을 알아야 하며, 부채에도 좋은 부채와 나쁜 부채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전합니다.. 진짜 자산은 내가 그것을 소유할 때 나의 미래 소득이 늘어나는 자산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고급차는 절대 자산이 될 수 없다고 합니다. 실제로 저자는 부자가 된 지금도 9년 된 중고차를 타고 다니신다고 하네요.
부채는 많을수록 좋다?
저자는 부채의 차입금 이자율보다 자산의 수익률이 높다면 최대한 부채를 땡겨야 한다고 말합니다. 실제로 저자는 신용대출을 한도를 채워서 받고 있고, 금리가 더 하락한다면 토지담보대출도 받을 계획이라고 하네요. 빚으로 레버리지를 일으켜 갭 투자를 안 할 이유가 없는 걸까요? 대부부의 부자들이 빚을 잘 이용하고 있다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노동은 신성한 것! 이 아니야
노동을 하지 않고 얻는 '불로소득' 이 자동으로 들어오는 시스템수익을 창출해야 진정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월 2,000만 원씩 버는 김치찌개 맛집을 가지고 있어서 매일 땀 흘리는 신성한 노동을 하며 살기보다는 그 비법 레시피를 팔아서 놀고먹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옳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꿈같은 기회가 생겼는데, 왜 그걸 거부하고
온종일 김치찌개만 끓이며 살겠다는 건가?
(p146)
부자 방정식: 시스템 수익 > 생계비용
얼마를 벌어야 부자가 될 수 있는 걸까요? 저자의 정의에 의하면 '불로소득'인 시스템 수익이 먹고사는데 들어가는 생계비용보다 커지면 진정한 부자가 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즉, 먹고 사는데 걱정 없는 돈이 따박따박 매달 들어오면 부자라는 이야기죠. 역시 조물주 위에 건물주라고 월세 받는 임대사업자가 킹, 왕, 짱인것 같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니?
월급만으로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은 우리 모두 알고 있습니다. 노동 소득만 있고 시스템 소득이 0원 이니까요. 저자가 알려주는 시스템 소득을 늘리는 방법은 아직 부자가 되지 못한 우리 모두 익히 알고 있는 것들 입니다. 재개발, 재건축, 갭 투자 등 부동산에 투자하여 임대소득을 올리는 것이 일감 입니다.
회계사 출신인 저자가 부를 늘려간 주 종목은 주식투자라고 합니다. 부동산 투자는 전공은 아니었고 저자도 이제 배워 나가는 단계로 보입니다. 그래서 저자가 알려주는 두 번째 시스템 수익은 소액으로도 가능한 배당주 투자입니다. 배당수익률이 은행이자보다 높은 우량한 종목들도 많으니까요. 또한 좀 더 주주 친화적인 기업이 많은 미국 배당주나 ETF 투자도 권하고 있습니다.
살며 배우는 모든 콘텐츠가 자산이 된다.
부자가 되는 마지막 방법은 나만의 콘텐츠를 이용하여 시스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입니다. 블로그나 브런치 등에 꾸준히 글을 쓰거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자신만의 콘텐츠를 생산하여 광고 소득을 창출해야 한다는 것이죠. 나만의 콘텐츠가 없다고 생각하는 독자에게 10년 넘게 한 가지 일을 해왔는데 너만의 콘텐츠가 없다면 네가 문제다 라고 혼나는 느낌도 들어요.
늘릴 수 없다면 줄여라
안따깝지만 부동산, 주식 그리고 나만의 콘텐츠로 수익 창출이 어려운 너(접니다.)라면 허리띠 졸라매고 아껴서 쓰면서 살아라 라고 이야기합니다. 부자가 빨리 되고 싶고 또 소득이나 자산이 부족한 상황이라면 그만큼 더더더 아끼고 모아서 투자해야 합니다.
책값은 충분히 한다.
책의 가르침을 요약하자면 지금 당장 유튜브나 블로그 등 콘텐츠를 생산하는 작업을 시작하고 월급은 아끼고 아껴서 부동산에 투자하거나 미국 배당주 등에 투자하여 시스템 소득을 늘려라입니다. 그래서 하루빨리 건물주부자되서 노동소득 없이 생계비를 넘어서는 시스템 소득으로 살면서 진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살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다.라는 것이죠.
개인적으로 미국 배당주에 투자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배당 수익률 만으로 부자가 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저자의 주식 투자 수익률이 20% 가까이 된다는데 배당주로는 택도 없거든요. 역시 건물주 아니면 안 되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시스템 수익의 중요성과 나만의 콘텐츠를 생산해야만 한다고 독려해주어 좋았습니다. 이 책의 정가는 17,000 원 입니다. 책 값은 충분히 하는 책이라 생각됩니다.
'어제 뭐 했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리츠자산운용 뒷광고? 존리 대표의 부자되기 습관을 읽었다 (0) | 2020.08.14 |
---|---|
36억 건물주가 된 90만 유튜버 신사임당의 월 천만 원 버는 비법 '킵고잉'을 읽었다 (0) | 2020.08.08 |
배달의 민족 사장님이 쓰신 '책 잘 읽는 방법'을 읽었다 (0) | 2020.07.28 |
[책] 연금저축펀드와 IRP (개인퇴직연금) 투자 비법, '마법의 연금 굴리기' 를 읽었다 (0) | 2020.07.24 |
카카오뱅크 OTP 발급 받아 이체 한도를 올렸다. 대출 준비 끝! (2) | 2020.07.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