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제 뭐 샀어?

대출 받아서 SK바이오팜 공모주 청약했다

SK바이오팜 누구냐 넌?

SK바이오팜은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차세대 신약을 개발하는 SK그룹 계열의 제약회사입니다. 2020년 7월 2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상장 당일 4만 9천 원 공모가의 두배로 시초가가 형성된 이후에 이틀 연속 상한가 행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7월 3일 종가 기준으로 주가는 현재 16만 5천 원이며 시총은 12조 9천억으로 상장 이틀 만에 코스피 시가총액 서열 22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합니다.

 

코스피 시총 22위 SK바이오팜. 누구냐 넌
이틀 연속 '점상' 기록 중인 SK바이오팜

 

중점 연구 분야

SK바이오팜은 중추신경계 및 항암 분야를 대상으로하는 차세대 신약 개발에 연구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추신경계 질환 중 뇌전증, 조현병, ADHD 그리고 수면장애 관련한 신약개발 파이프라인 8개를 현재 가동 중입니다.

 

SK바이오팜 주요 파이프라인
프로젝트 적응증 개발현황
세노바메이트 뇌전증 미국 FDA 허가, 임상 3상
솔리암페톨 수면장애 미국 FDA, 유럽 EMA 허가
카리스바메이트 레녹스-가스토 증후군 임상 1b/2상
렐레노프라이드 희귀 신경계 질환 임상 2상 (준비 중)
SKL13865 집중력 장애(ADHD) 임상 1상
SKL20540 조현병 임상 1상
SKL-PSY 조울증 임상 1상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아이를 키우시는 분이시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관심을 가져보셨을 것 같습니다. 저도 저희 아이가 ADHD 가 아닌가 하는 고민에 잠 못 이루던 날들이 있었습니다. SK바이오팜의 파이프라인을 보면 현재 임상 1상 단계라고 하는데요 ADHD의 시장규모는 점점 커질 것으로 전망되는데 개인적으로도 기대가 되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자식농사는 힘들더라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 미국 시장 출시

보도 자료에 의하면 SK바이오팜이 독자 개발한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가 5월 11일 미국 시장에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독자 개발한 신약을 FDA의 판매 승인에 이어 미국 시장에 자력으로 출시한 것은 국내 제약산업 역사상 최초로 이룬 퀘거라고 하네요.

 

 

SK바이오팜,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 미국 출시 | 연합뉴스

SK바이오팜,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 미국 출시, 김잔디기자, 산업뉴스 (송고시간 2020-05-12 09:08)

www.yna.co.kr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XCOPRI)

글로벌 뇌전증 치료제의 시장규모는 현재 약 7조 3천억 원 정도이고 오는 2024년에는 8조 4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ADHD 치료제 시장이 2024년에 30조 원 규모가 될 것이라고 하는데 8조 4천억 원이 물론 작은 돈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매우 큰 시장으로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현재 자본잠식 상태

SK바이오팜은 2019년 재무기준으로 자산보다 부채가 더 많은 자본잠식 상태입니다. 2019년 매출액은 1,200억 원 정도이고 700억 원 규모의 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현재의 재무상태나 손익계산서를 보아서는 각이 안 나오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2019년 부채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현재 자본잠식 상태
2019년 매출 123억, 당기순이익은 -715억

 

영혼까지 끌어모았다

SK바이오팜의 일반 공모주 청약에 31조 가까운 돈이 모여서 역대 최대 기록을 수립했다고 하는데 저도 그 기록에 작게나마 일조했습니다. 엄청난 경쟁률 덕에 1억 원을 청약해도 고작 12주 정도를 배당 받는 상황이었습니다. 1억원을 청약하면 약 6~70만 원 정도만 투자하는 셈이고 나머지 금액은 이틀 뒤 반환이 된다는 걸 알았기에 생애 최초로 레버리지를 일으켜 보았습니다.

 

청약 마감일인 24일 당일에 대출금을 포함해서 1억 2천만 원 정도를 한화투자증권을 통해서 SK바이오팜 공모주 청약을 신청했습니다. 예상대로 경쟁률은 300대 1을 훌쩍 넘어섰고 총 14주를 배당받을 수 있었습니다. 청약증거금 중 14주에 대한  매수금액 68만 6천 원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은 청약 마감 이틀 뒤인 26일에 환급받았고 대출금은 이틀 치 이자를 포함해서 곧바로 중도상환할 수 있었습니다.

 

14주 배당 받았다. 환불금은 이틀 뒤인 26일 계좌로 입금되더라.

 

중독될 것 같은 수익률

 

걱정도 되지만 응원한다

SK바이오팜이 차주 월요일부터 이틀간 상한가 행진을 이어가게 되면 단숨에 코스피 시총 10위로 등극합니다. 매출 1000억 원대의 자산보다 보채가 많은 완전 자본잠식 상태의 기업이 코스피 시총 10위에 올라도 되는 걸까요? 제가 뭐라고 감히 기업의 적정 주가를 논하겠습니까마는 조금은 걱정 아닌 걱정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괜찮아요? 많이 놀랬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SK그룹이라는 든든한 후원자도 있고 20여 년간 신약개발이라는 외길만 걸어온 뚝심에 기대를 걸어보아야겠습니다. 저에게 대출이라는 레버리지를 알게 해 준 고마운 기업, 신약개발 외길만 걷는 SK그룹의 기대주, 중추신경계 혁신 신약 개발에 집중하는 글로벌 제약회사 SK바이오팜! 잘 됐으면 좋겠습니다.

 

SK바이오팜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