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금 받았다

[5월 배당금] 삼성전자, KODEX 200 그리고 AT&T 와 HBO 맥스

5월 한 달간 삼성전자, KODEX 200, AT&T 와 스타벅스 총 4종목 합산 10,095원을 배당금으로 받았다. 지난 5월 27일에 AT&T 의 야심작 HBO 맥스가 출시되었다고 하는데, 아직까진 그 반응이 신통치는 않아 보인다. HBO 맥스의 경우는 개업 빨도 없는 것인지, HOB 맥스 출시 이후에 오히려 AT&T 주가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5월 한 달간 지급받은 배당금을 정산해 본다.

 

배당소득세 (15.4%) 원천징수 제외하고 환율을 1$ 당 1,300원으로 잡고 계산을 해보니 총 4 종목에 대해서 10,095 원을 벌어들였다. 배당금 벌어서 경제적 자유를 얻는다는 건 다 거짓된 환상인지도 모르겠다. 굉장히 합리적이고 타당한 생각인 것 같지만, 이번 5월 배당금은 대부분 배당락일이 3월 말인 종목들이고, 또 내가 처음 주식을 사기 시작한 게 3월 중순이니깐 당연히 적을 수밖에 없다.라고 생각하고 넘어가야겠다. 6월엔 조금 나아지겠지? 내년 6월???

 

지급일 종목 배당금 배당수익률
5월 4일 AT&T 2,718 원 6.70 %
5월 6일 KODEX 200 4,675 원 N/A
5월 19일 삼성전자 1,416 원 2.77 %
5월 25일 스타벅스 1,286 원 2.09 %
합계 10,095 원  

 

삼성전자가 분기배당을 하는지는 몰랐다.

미국주식만 분기배당을 하는 걸로 알았는데, 삼성전자 보통/우선주 모두 1년에 4번 분기배당을 한다. 주당 354원 배당을 주었고, 1년 4회로 계산하면 배당수익률은 2.77 % 조금 넘는 것 같다. 국내 주식의 경우 배당시 부과되는 세금은 소득세(14%)와 주민세(소득세의 10%)인데, 합산하여 15.4% 를 원천징수하고 배당해 준다. 수익률만 놓고 보면 세금을 제외하고 2.77% 수익률이니깐 은행 예. 적금 금리에 비할 바가 아니다. 참고로 미국 주식의 경우는 배당소득세 15% 를 띠어간다. 배당소득을 포함해서 연간 금융 이자소득이 2,000 만원을 넘어가면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가 된다고 하는데, 당분간 혹은 영원히 내 경우는 전혀 신경 안 써도 될 것 같다.

 

삼성전자 배당내역
삼성전자 배당내역 by SEIBro

KODEX 200 도 분기배당

KOSPI 2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인 삼성운용자산의 KODEX 200 도 분기배당을 준다. ETF 의 경우는 배당금이 아니라 분배금이라고 부르는 것 같다. 상품설명을 보면 1월, 4월, 7월, 10월 마지막 영업일이 지급기준일(배당락일)이라고 한다. 그런데 과거 3년 분배금 지급내역을 보면 1년에 3회만 준 경우가 대부분이고, 그나마 4월 분배금이 좀 크고 나머지는 얼마 안 된다. 국내 대부분 기업이 12월 결산해서 4월 배당이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

 

  • 순자산 : 52,600 억원
  • 운용보수 : 0.15 %
  • 분배금 지급 : 배당금 발생 시 분기별 배당 (지급기준일 : 1월, 4월, 7월, 10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배당내역
1년에 4번 맞냐?

 

HBO 맥스 가 출시됐는데 어째 더 불안한 AT&T

지난 5월 27일에 AT&T 의 야심작 HBO 맥스가 출시되었다고 하는데, 아직까진 그 반응이 신통치는 않아 보인다. 나야 먼 극동지방에 살아서 HBO 가 얼마나 대단한 콘텐츠 파워를 가지고 있는지 잘 모르지만, 본토에서의 반응이 그렇게 좋은 것만은 아닌 것 같다. 넷플릭스는 고사하고 디즈니 플러스에도 한참 못 미치는 반응인 것으로 보인다.

 

재앙이라니...

HBO 맥스의 경우는 개업 빨도 없는 것인지, HOB 맥스 출시 이후에 오히려 AT&T 주가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에 경쟁 통신사인 Verizon의 주가는 올라가는 모습이다. AT&T 가 Verizon 대비해서 재무적으로 더 안 좋은 상황인 것 같고, 앞으로도 빠르게 회복할 길이 안 보인다는 시장의 전망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주가비교 그래프
파란색이 AT&T, 녹색은 Verizon

주말에 심한 숙취로 하루 종일 케이블 방송과 함께했는데 OCN 인지 슈퍼액션 에서인지 저스티스 리그를 방영해 주었다. HBO 맥스 출시에 맞춰서 편성된 것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지금은 든다. 게다가 생각보다는 그리 나쁘지 않아서 어! 약간 놀라면서 보았다. 그동안 DC 코믹스의 히어로 영화는 믿고 거르는 편이었는데, 이제는 주주가 된 입장이라서 그런지 배트맨이랑 슈퍼맨, 원더우먼 모두 다 잘됐으면 좋겠다. 2021년에는 잭 스나이더 감독판 저스티스 리그가 HBO 맥스 독점으로 공개된다고 한다. 넷플릭스 오리지널처럼 명작을 쭉쭉 뽑아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잭스나이더 감독판 저스티스 리그
잭 스나이더의 저스티스리그 / 오직 HBO 맥스 에서만

 

AT&T 는 배당금을 삭감하지 않았다. 아직까지는...

어렵다 어렵다 해도 AT&T 는 배당금을 삭감하지 않았다. 무려 연 6.7% 수익률이다. HBO 맥스 가 꼭 대박 나기를 기원하면서 오늘 밤에도 한 주 매수하고 자야겠다. 오늘도 어제보다 더 떨어져 있을 테니깐...

 

HBO 맥스
HBO 맥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