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트폴리오

[8월] 미국주식 포트폴리오 : 인텔, 스냅온, 펨비나 파이프라인 그리고 옴니콤

8월 미국주식 포트폴리오 공개 : 스냅온 옴니콤 그리고 펨비나 파이프라인

매일 밤 미국주식을 산다

매일 밤 장난감 모으듯 미국주식을 사 모으고 있습니다. 투자란 좋은 주식을 싼 가격에 사는 것이라 배웠습니다. 그러나 저는 좋은 주식을 골라낼 분석력도 매수 타이밍을 캐치하는 능력도 없습니다. 그래서 매일 밤 적립식으로 미국 배당주 위주로 조금씩 매수하고 있습니다. 매도는 하지 않습니다.

 

장난감을 사 모으듯 매일밤 미국주식을 매수합니다.

담다 보니 어느새 79개 종목

뭐가 좋을지 몰라서 담다 보니 어느새 79개 종목이나 모았습니다. 전체 투자금액은 $15,000 이 조금 넘었네요. 투자 수익률보다는 수익금이 중요하다고 알고 있지만 그래도 신경이 써지는 건 어쩔 수가 없나 봅니다. 운 좋게도 현재 수익률은 11% 정도이고 $1,500 정도 수익을 보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트리맵

 

몬드리안 연구소 | map.mondrianlab.com

코스피와 코스닥을 대표하는 기업들의 현재 주가와 변동상황을 Tree Map 차트 형태로 변환하여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시각화 했습니다. KOSPI 200, 코스닥 150 지수에 편입된 종목들을 시가총액 순으��

map.mondrianlab.com

 

7월에는 41개 종목에 약 $4,300 정도를 추가로 투자했습니다. 떡락한 인텔(INTC)과 고배당 ETF인 SPHD 그리고 통신주 AT&T(T) 를 가장 많이 담았네요. 그리고 평소에 가지고 싶었으나 너무 올라버려서 주저하던 저세상 종목 중 하나인 마이크로소프트(MSFT)도 드디어 편입했습니다.

 

가장 크고 아름다운 인텔(INTC)
7월 투자 Top 10

업종별 분산투자

의도했던 건 아닌데 마구 담다 보니 업종별로 분산투자가 되고 있습니다. 투자비중을 보면 ETF24%로 가장 비중이 높고 다음으로 기술주와 금융업 순으로 투자하고 잇습니다. 

 

업종별 투자비중

업종별 투자 수익률이 의미 있을까 싶지만 일단 살펴보면 ETF와 기술주의 수익률이 준수한 편입니다. 헬스케어와 에너지 그리고 유틸리티 섹터가 저조한 상태로 보이네요.

 

업종별 투자비중

 

업종별 배당 수익률도 살펴보면 예상대로 기술주보다는 금융이나 에너지 그리고 부동산 리츠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고배당 ETF를 모으고 있어서 그런지 전체 ETF의 배당 수익률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업종별 배당수익률

배당수익률 3.29%

미국주식은 긴 호흡으로 배당주 위주로 투자하려고 마음먹고 있습니다. 물론 최근 장은 나스닥의 기술주가 멱살 잡고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덕분에 배당주 들은 기술주들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매수가 가능합니다. 현재 배당수익률은 연 3.29%입니다. 매수금액 대비 배당수익률을 계산하면 3.67%로 조금 올라가네요.

 

연 배당수익금은 $508

 

종목별 배당수익률을 보면 역시 리츠(REITs) 부동산 종목과 캐피털 종목의 배당수익률이 압도적입니다. 코로나 19로 현재도 앞날이 위태위태한 종목들인데 워낙 주가가 빠져서 배당수익률이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배당수익률 순으로 정렬했다

인텔의 추락

한때 추락한 UFO를 가졌고 외계인을 고문해서 기술을 빼내고 있다는 소문도 있었던 미국 최고의 반도체 기업 인텔폭락했습니다. 지난달 23일 인텔의 2분기 실적 발표에서 7 나노 CPU 양산이 예상보다 6개월 이상 지연될 거라는 소식에 주가가 하룻밤 사이 15% 넘게 폭락했습니다. 

 

떡락하는 인텔과 승천하는 AMD

 

인텔의 2분기 매출과 주당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해서 각각 20%, 16%증가하는 사실상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여줬습니다. 문제는 7 나노 CPU 양산이 6개월에서 12개월 지연될 거라는 소식이었죠. 참고로 AMD는 이미 7 나노 CPU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매출과 순이익은 좋았다. 그런데....

 

덕분에 만년 CPU 업계 이인자였던 AMD 주가는 폭등했습니다. 저는 이때가 아니면 언제 인텔 주식을 가지겠나 싶어서 열심히 주워 담았습니다. 그런데 주가가 다시 돌아올지는 잘 모르겠네요.

 

폭락한 인텔을 주워 담았다

 

이제 인텔의 시대는 끝난 걸까요? CPU 시장 점유율을 보면 데스크탑 PC의 경우는 AMD에게 추월을 허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 노트북 CPU서버 CPU 시장에서는 아직은 인텔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데스크탑 시장에선 곧 추월당한다.

 

서버 CPU 는 인텔의 독점!!!

새로 사귄 친구들

지난 6월 포트폴리오 공개 이후에 새롭게 매수한 종목은 총 12개 종목입니다. 하나하나 사연과 함께 어떤 친구들인지 소개해 드리고 싶지만 너무 많기도 하고 제가 아직 잘 모르는 친구들도 많습니다. 

 

7월 이후 신규 편입된 종목과 현재 수익률

스냅온(Snap-on)

스냅온(Snap-on Inc. 티커는 SNA)은 100년 역사를 가진 공구와 장비를 제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각종 장비나 기계장치에 기름치고 닦고 조일 때 쓰는 공구들을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전쟁터에서의 탱크는 물론 F1 경주의 스포츠카, 달 탐사를 다녀오는 우주선에도 스냅온의 공구들이 쓰이고 있습니다.

 

공구계의 명품 스냅온

 

제조산업 전반에 안쓰이는곳이 없다

 

2020년 2분기 스냅온의 실적은 매출과 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급감했습니다. 코로나 19의 여파로 인한 제조산업 전반의 경제 위축을 피할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다행히 현금사정은 나쁘지 않은지 배당금을 삭감하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스냅온 2분기 실적. 매출과 순익 급감

 

다행히 배당금 지급은 유지

옴니콤(Omnicom Group)

옴니콤(Omnicom Group 티커는 OMC)은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글로벌 미디어 마케팅 회사입니다.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의 5,000개가 넘는 고객을 가진 글로벌 광고 회사라고 합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글로벌 리더 옴니콤

 

글로벌 광고회사 옴니콤의 2020년 2분기 실적은 말 그대로 말아먹었습니다. 매출도 24% 가까이 감소했지만 순익은 마이너스 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옴니콤 2분기 실적

 

광고회사가 지금 상황에 돈을 잘 벌기는 힘이 들겠죠 옴니콤의 주가 흐름을 보면 역시나 코로나 19 계곡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서도 현금흐름은 나쁘지 않은지 배당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옴니콤의 2020년 주가 변동

펨비나 파이프라인(Pembina Pipeline)

펨비나 파이프라인(Pembina Pipeline 티커는 PBA)은 캐나다 서부지역을 오가는 석유 및 천연가스를 운송하는 캐나다의 에너지 기업입니다. 회사 이름에서 보이듯 송유관으로 석유와 천연가스를 운반해주고 돈을 버는 기업입니다.

 

펨비나의 주요 사업영역

 

2020년 상반기 실적 발표를 보면 역시나 코로나 19로 인한 타격을 제대로 받았습니다. 매출과 수익 각각 전년 대비해서 22%, 42% 감소했습니다. 예상대로 현재 주가 흐름도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펨비나 2020년 상반기 실적

 

그나마 엑손모빌 보다는 나은 상황

펨비나는 에너지 섹터의 기업임에도 특이하게 월배당을 지급합니다. 매월 배당을 지급하는 캐나다의 에너지 운송 기업 펨비나 파이프라인의 현재 배당수익률7.15%입니다. 다행히 배당 컷에 대한 소식은 들려오지 않고 있습니다.

 

매달 배당을 지급하는 펨비나 파이프라인

 

펨비나 화이팅


 

오늘은 8월 10일 현재 저의 미국주식 배당투자 포트폴리오를 점검해 보았습니다. 다음 달에는 또 어떻게 변해 있을지 모르겠지만 다음번 공개할 때까지 역시나 매일매일 꾸준히 사서 모으겠습니다. 모두 모두 성공투자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